최근 제조업계가 경기침체 극복과 대외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생산원가절감·효율적 에너지활용 등에 관심을 보이며 생산설비를 첨단화 하고 있다. 이에 소형 정밀모터를 연구·생산하는 인아오리엔탈모터가 큰 관심을 받으며 업계의 선두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일보는 지난 6일부터 나흘간의 일정으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중인 '2016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이하 KOFAS)에 참가해, ▲동력용 모터 'KⅡ 시리즈' ▲위치제어용 모터 'AZ 시리즈' 등 다수의 주력제품의 시연을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는 소형 정밀모터 생산업체 인아오리엔탈모터 실무진과 인터뷰를 가졌다.
이들은 그들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따른 앞선 기술력에 대해 큰 자부심을 보이며, 자신감 있는 자세로 인터뷰에 응했다.
먼저 최근 생산자동화 기술의 고도화를 추진하는 산업계에서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내수·수출을 가리지 않는 포괄적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희 인아오리엔털모터 과장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주력 수출분야뿐만 아니라 식품 등 일반제조업 분야에도 저소음·장수명·고토크 등의 특징을 가진 모터를 공급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제품생산을 돕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특히 AC모터 부문에서는 일반 기어드 모터뿐만 아니라 특수기능을 보유한 모터들의 수요가 늘고 있어, 이 부문의 기술개발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아오리엔탈모터가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는 주력제품의 설명과 함께 전시된 제품들의 시연을 펼치는 것으로 답을 대신했다.
이 과장은 "저소음·장수명·고토크 등 높은 효율성을 지닌 주력제품 'KⅡ시리즈'와 기계식 앱솔루트 인코더가 탑재돼 있는 'AZ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을 수요에 맞게 공급하고 있다"며 "전화·출장상담, 세미나 등을 통해 모터의 선택에서 이용, 문의사항까지 고객의 기호에 맞게 대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처럼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다양한 디지털 설정기능을 탑재한 속도제어모터와 자체개발 모터선정시스템 '선정 Flow' 등의 첨단기술, 수준높은 서비스로 여러 분야의 고객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정부와 산업계가 공동추진중인 '스마트팩토리 구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종희 인아오리엔탈모터 과장은 "최근 여러 산업분야들이 원가절감·생산성 강화 등의 이유에 따라 공장자동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인아오리엔탈모터도 이런 요구에 발맞춰 다양한 모터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앞선 기술력을 통해 좋은 품질의 모터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고객분들을 위한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아오리엔탈모터가 참가한 '2016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은 국내외 산업기술교류와 신규 기술수요 창출 등을 목적으로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 등이 후원하는 국내 대표 자동화기기 전문 전시회다.
컨베이어 벨트를 사용하여 자동화 구성이 가능한 제품을 시연,
제품의 열처리 유무와 크랙 유무를 판별한다.
컨베이어에 제품을 흐르게 하고 포토센서를 통해 제품을 감지한다.
기구부에 의해 일정한 위치로 흐르는 제품을 오토해머가 타격하여 마이크로폰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합격 여부를 판단한다. 불합격 제품은 가이드 실린더를 통해 따로 분류된다.